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 5단계
사장님을 위한 쉽고 효과적인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의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으로 검색을 해서 정보를 먼저 얻는데요. 그렇기에 효과적인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 없이 단순히 남들 하는 방법으로 광고를 하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은 것이 현실이지요.
오늘 말씀드리는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를 통해 효과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다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를 쌓으며, 자연스럽게 방문과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과정을 만들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을 전공으로 하지 않으신 자영업자 사장님들께서도 쉽게 이해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 드릴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도움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
1.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 파악하기
자영업자 대표님의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은 고객이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하는데요.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광고를 하더라도, 고객이 실제로 사용하거나 관심 있는 키워드가 아니라면 마케팅 효과가 없기 때문이죠.
이렇게 진짜 고객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해 키워드를 수집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이렇게 고객이 직접 검색하는 키워드를 활용하면 광고비를 줄이고도 검색 노출을 높일 수 있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 ✅ 구글 애널리틱스로 검색 유입 분석하기 : 내 SNS에 방문한 고객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 들어왔는지 분석
- ✅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하기 : 내 업종과 관련된 인기 검색어 확인 후 플레이스 및 블로그에 반영
카페를 하시는 자영업자 대표님을 예를 든다면, 단순히 ‘카페’보다는 ‘비 오는 날 가기 좋은 카페’, ‘데이트하기 좋은 카페’ 같은 구체적인 키워드가 실제 검색어로서 더 효과적인데요.
이렇게 여러 검색어 가운데 가장 유입이 많은 키워드를 찾아내고 강화함으로써, 광고비는 줄이면서도 마케팅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이 떠나지 않도록 체류 시간 늘리기
우리 매장의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이 금방 이탈한다면? 당연히 방문하는 고객도 많지 않고 매출로 연결되지도 않겠지요.
그래서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 중 하나로 고객이 머물고 싶은 SNS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SNS 채널 페이지 이탈률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 방문자가 자주 떠나는 페이지를 확인하고, 읽기 쉬운 콘텐츠와 깔끔한 디자인으로 개선
- 이 제품이 없으면 손해보는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으로 클릭을 유도하세요.
- ‘지금 바로 구매하기’ 같은 CTA(Call-to-Action) 버튼을 보기 쉽게 배치하세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이 오래 머무는 곳이 매출이 높은 것처럼요. 온라인에서도 같은 원리로 잠재 고객이 오래 머무르며 콘텐츠를 소비할수록 구매 확률이 높아집니다.
3.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돕는 콘텐츠 만들기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페 등 다양한 온라인 채털을 통해 고객은 구매하기 전에 수많은 정보를 비교하고 검토하는데요.
이러한 고객의 구매 여정 과정에서 우리 매장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곳곳에서 눈에 띈다면? 그리고 그 콘텐츠가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자영업자 사장님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할 뿐만 아니라 실제 매장을 방문하고 구매할 확률이 올라갈 수밖에 없지요.
그래서 고객이 원하고,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도울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에서 중요한데요. 고객이 스스로 공유하고 싶을 만큼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면 무료 광고 효과까지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제작 노하우
- ‘검색 → 비교 → 후기 탐색 → 구매’ 단계별로 필요한 정보 제공
- 비교 리뷰, 실제 고객 후기, 할인 혜택 등 신뢰를 줄 수 있는 요소 포함
- ‘커플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추천 메뉴 BEST 3’ 같은 콘텐츠가 효과적
4. 광고 효과 극대화하기
구글이나 페이스북, 또는 네이버 광고에 돈을 쏟아붓는다고 해서 매출이 오른다고 보장되는 것은 아닌데요. 단순히 많이 노출된다고 해서 꼭 구매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소상공인 마케팅 방법과 같이 제한된 마케팅 예산에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광고 전략이 필요한데요.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에서는 아래와 같이 돈이 덜 드는 광고 방법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 경쟁이 치열한 대형 키워드(‘강남 맛집’) 대신, 연관 키워드 및 소형 키워드 (‘강남 저녁 단체 회식 메뉴 추천’) 활용하기
- 고객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광고 집행 (2030과 4050의 관심 키워드 분리)
- 랜딩 페이지 최적화 및 클릭 후 이탈 방지
같은 광고비로 더 높은 전환율을 얻고 싶다면, 위의 사항들을 하나씩 점검하며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추가적으로 여유가 되신다면 A/B 테스트를 통해 광고 문구나 디자인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 Ads나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에서 확인해보셔도 좋습니다.
5. 고객을 단골로 만들기
한 번 방문한 고객이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것이 신규 고객 유치보다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것은 자영업자 사장님이라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단골 고객이 많아질수록 지속적인 매출 상승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충성 고객이 많아지면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고객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 이외에도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반드시 실행하시라고 권장드리고 있는데요.
- 첫 방문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 제공 (예: 방문 후 3일 이내 재방문 시 할인)
- 이메일, 문자 마케팅을 통해 정기적인 이벤트 및 할인 정보 제공
- 고객이 브랜드를 좋아하도록 SNS 커뮤니티(예: 단골 고객 전용 이벤트) 운영
자영업자를 위한 실전 마케팅 전략 요약
이제는 더이상 예전처럼 무작정 광고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자영업자 마케팅 실전 가이드를 통해 고객이 직접 찾아오고, 머물며, 다시 방문하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 매장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상세히 설명하는 콘텐츠를 고객이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활용해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매 전 비교하는 고객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광고비를 최소화하면서도 전환율을 높이는 전략을 활용한다면, 한 번 온 고객을 다시 방문하는 단골 고객이 되며 매출도 함께 상승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