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 이것 1가지는 놓치지 마세요.

예쁜 사진만으로는 인스타 마케팅 실패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며 대박을 친 매장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문을 닫는 것을 본 경험이 있는 대표님이라면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가 궁금하실  수밖에 없는데요.

인스타 피드마다 멋진 사진이 올라오며 방문 인증샷이 넘쳐나고, 오픈 이후 꾸준히 예약이 가득 차던 그런 잘나가던 곳이 왜 폐업을 하게 되는 걸까요?

 

가장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단순히 숫자로만 접근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인스타 팔로워 수만 늘린다고, 조회수와 해시태그 노출만 늘린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물론 인스타가 바이럴되고 체험 후기가 많아진다면 당장 매출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긴 하지만요. 우리 브랜드가 왜 존재하는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운영 철학이 없다면, 결국 고객은 더 새롭고 더 자극적인 곳으로 떠나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를 분석한 결과와 함께,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대표님들이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를 캥거루마케팅이 실제 경험과 사례를 통해 설명해드리는 이미지입니다.

 

1.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 2가지

(1) 단순한 마케팅 전략이 브랜드를 망칩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 단순히 바이럴만을 생각하며, 아래와 같은 접근 방식을 선택했다가 실패하는 경험을 하곤 하시는데요.

 

체험단을 모집해 인스타그램으로 홍보하고, 이렇게 방문 고객이 늘어나면서 단기적으로 매출이 상승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 방법이 처음에는 굉장히 효과가 좋아 보이긴 합니다.

 

오픈 이벤트와 함께 체험단과 실제 고객이 찾아와 매장이 붐비고, SNS에는 방문 인증과 함께 후기가 줄을 잇죠. 하지만 진짜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와 문제는 시간이 지나고 이벤트 효과가 끝나는 시점에 발생합니다.

 

단골 고객이 아니라 한 번 방문하고 끝인 고객이 대부분이기에, 초기 이벤트가 끝나면 방문율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는데요. 더군다나 우리 매장 옆의 경쟁업체 또한 비슷한 방식으로 홍보를 진행하기 때문에 차별점 또한 사라지게 되죠.

 

즉, 이런 단순 바이럴 마케팅만으로는 브랜드를 오래 지속할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오히려 브랜드 가치를 망칠 수도 있습니다.

(2) 조회수와 팔로워 숫자에 연연하면 실패합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를 잘 모르시는 대표님들께서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우리 계정은 팔로워 10K 이상인데, 왜 매출이 안 오르는죠?” 인데요.

 

사실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 칼럼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인스타 또한 팔로워 수가 많아도 실제 구매 고객이 아니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바이럴이 잘 되고 조회수가 높다 하더라도 브랜드를 기억하지 않고 소모된다면 매출이 오르지 않구요.

 

따라서 인스타그램 마케팅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단순한 상품을 사진과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주는 가치에 집중해야 하는데요.

 

눈에 보이는 숫자만 신경 쓰면서 고객과의 연결을 놓치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필라테스라 하더라도 ‘깨끗한 시설과 최신식 기구를 강조하는 사진’만 강조하기 보다는요.

 

‘병원을 다니면서도 통증에 시달리던 회원님이 필라테스를 통해 재활 뿐만 아니라 체형 교정에 도움을 받아 일상생활의 행복을 되찾게 되었다’는 내용을 담은 필라테스 센터라고 강조하는 것이죠.

2. 오래 살아남으려면 스토리가 필수입니다. 

(1) 브랜드의 진짜 이야기를 들려 주세요.

인스타그램에서 살아남으려면,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스토리를 통해 풀어내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이 브랜드는 ‘나를 위한 브랜드’라고 느낄 때 진짜 충성 고객이 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디저트 카페의 경우, 단순하게 ‘우리 디저트는 맛있고 예뻐요!’ 보다는, ‘이 디저트는 사장님이 6개월 동안 연구해서 만든 레시피입니다. 고객님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개선했습니다.’라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죠.

 

또한 똑같은 꽃을 판매한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예쁜 꽃 사진만 반복적으로 올리는 것은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의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이런 방법보다는 ‘한 20대 남자 고객님께서 여자친구에게 서프라이즈 선물을 하고 싶다고 하셨어요. 그분이 생각하고 있는 이벤트를 듣고, 분위기에 딱맞는 꽃을 골라드렸어요!’와 같은 이야기를 함께 담는 것이죠.

(2) 브랜드 철학과 가치를 보여 주세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를 피하기 위해서는 피드를 단순한 상품 사진 나열이 아니라,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은 공간이 되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창업 스토리를 공유하거나 고객과의 에피소드를 공유하는 것이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제작 과정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예를 들어 왜 이 사업을 시작했고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선물하고 싶은지를 표현하는 것이죠. 또한 실제 고객님과 대화하며 어떤 이유로 제품을 구매했고 어떤 고객이 매장을 찾았으며, 반응은 어땠는지 생생하게 전달해도 좋구요.

 

또 어떤 재료를 쓰고, 왜 그 재료를 선택했는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와 같이 스토리를 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인스타그램 피드에 스토리가 담기는 순간, 인스타는 단순한 마케팅 도구가 아니라고객과의 연결고리이 되는 겁니다.

3. 오래가는 인스타그램 브랜딩 전략

(1) 릴스, 피드, 스토리 활용법

인스타그램에는 다양한 콘텐츠 포맷이 있기에, 전달하고자 하는 스토리와 콘텐츠에 따라 이를 적절히 잘 활용하면 좋은데요. 포맷을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고객에게 노출될 기회를 늘릴 수 있기 때문이죠.

 

  • 🔯릴스 (Reels) – 브랜드의 감성을 전달하는 영상 콘텐츠
    ✔️ 메뉴 소개보다는, ‘만드는 과정’이나 ‘사장님의 한마디’를 담기
    ✔️ 비하인드 스토리, 매장 일상 등 자연스러운 영상 활용

 

  • 🔯 피드 (Feed) –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 단순한 제품 사진이 아니라, 브랜드의 가치를 담은 글과 함께 업로드
    ✔️ 고객 후기, 스토리텔링 콘텐츠 활용

 

  • 🔯스토리 (Story) –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 창구
    ✔️ 일상의 순간들, 고객과의 Q&A, 투표 기능 활용
    ✔️ ‘고객과의 관계 형성’에 초점 맞추기

 

이외에도 인스타의 다양한 기능은 인스타그램 공식 홈페이지의 고객센터를 참고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인스타그램을 매장처럼 관리하세요.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했을 때 어떤 경험을 하는지가 매출에 영향을 미치듯,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에서도 동일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에서 친절한 직원 응대, 깨끗한 매장 환경이 중요한 것처럼, 고객이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면서 잘 관리되고 깔끔한 느낌이 들어야 하는 것이죠.

 

거기에 더해 특별한 브랜드 스토리와 독특한 브랜드 감성이 느껴진다면, 단순히 제품 홍보만 하는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가치까지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반짝하는 브랜드? 오래가는 브랜드!

단순히 예쁜 사진과 제품 홍보만 나열하는 것은 단기적인 매출 상승은 가능하게 할 수 있지만요. 고객이 다시 찾고 싶은 브랜드로 자리 잡거나 단골 고객을 만들게 만들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이제 인스타그램도 브랜딩이 필요한데요. 스토리가 담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살아남는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제 대표님들도 단순히 팔로워 숫자나 단기간 바이럴에 현혹되어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를 반복하기 보다는, 고객이 브랜드를 기억하고 다시 찾고 싶도록 스토리를 쌓아나가셨으면 합니다.

 

고객과의 에피소드를 공유하고 감정을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오래 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

This is a staging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