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 이것 1가지만 꼭 기억하세요.
제발, 고객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전달하세요.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을 잘 모르시는 기업들의 마케팅에는 사실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주력 SNS 없이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에서 비슷한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바쁘다는 것이죠.
특히 자주 발견하는 문제점이 바로 1️⃣하고 싶은 말은 너무 많은데, 2️⃣브랜드의 모든 정보를 한 번에 전달하려 하다보니, 3️⃣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이 일방적이라는 점이에요.
조금만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이런 방식으로는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없다는 사실을 아마 모두 잘 아실 텐데요. 고객은 회사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궁금한 것에 대해 듣고 싶어 하기 때문이죠.
브랜드 콘텐츠를 본 소비자가 “이거 또 광고네? ❌ ” 라는 느낌이 아니라 “어? 이거 내 얘긴데? ❗” 라는 느낌을 받아야 관심이 생기고 구매 가능성도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두가지 반응의 차이를 만드는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과 진정성 있는 메시지인데요. 오늘은 어떻게 해야 진정성 있는 메시지로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로까지 연결할 수 있을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고객의 관심을 끄는 콘텐츠의 기본 원칙
(1) “우리 이거 합니다!”는 이제 통하지 않아요.
대중들에게 노출되는 수많은 브랜드의 SNS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홍보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실 텐데요.
- 신제품 출시되었습니다!
- 여러분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거 팔고, 저것도 팔고, 다 판매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고객에게 전혀 매력적이지 않죠. 즉,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단순히 ‘우리는 이런 걸 제공합니다!’라고 알리는 것은 더 이상 차별화된 메시지가 아니라는 뜻이죠.
콘텐츠를 본 고객이 “어? 이거 내 이야기인데?” 라고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타겟 고객이 궁금해하는 이야기로 시작해야 한다는 뜻이죠.
예를 들어 직장인 여성을 위한 핸드크림을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의 한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 ❌ 24시간 보습력 지속 핸드크림 출시!
- ❗ 출근할 때 발랐는데 퇴근할 때까지 피부가 당기지 않는다면?
(2) ‘광고’ 같지 않은 콘텐츠가 오히려 진짜 마케팅입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원치 않은 수많은 광고가 우리 눈앞에 펼쳐져 있다 보니, 사실 대부분의 고객들은 이미 광고에 지쳐있는데요. 그렇기에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 것은 광고가 아니라 ‘정보’와 ‘가치’이죠.
따라서 정말로 우리 회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싶다면 문제 해결형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우선인데요. 여기에서 고객이 궁금해하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뱃살과 체지방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를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이죠.
- ❌ 이 제품은 다이어트와 체지방 감소에 탁월합합니다!”
- ❗ 빵 먹고도 살 안 찌는 방법! 과학적으로 진짜 가능할까요?
이처럼 콘텐츠에서 광고성이 느껴지는 순간 고객은 스크롤을 바로 내리지만, 나에게 가치있고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는 끝까지 읽고 심지어 공유하기도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
2. 고객을 움직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
(1) 감정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만들자.
마케팅을 잘 모르시는 대표님들이 흔히 많이 하시는 착각 중의 하나가 바로 이것인데요. 고객들이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자기의 감정과 기분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감정에 따라 결정을 내린 뒤 정보를 통해 합리화하는 것이죠. 따라서 브랜드 스토리를 구성할 때도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움직이는 이야기를 담아내는 것이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의 핵심 노하우인 것이죠.
친환경 페인트를 판매하는 브랜드를 예로 들어 볼까요? 이럴때는 환경 친화적이고 ESG에 도움이 된다는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스토리 안에 감정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것이 좋은데요.
비가 와서 건물 외벽의 페인트가 씻겨 내려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먼 바다의 참치에게 영향을 주고, 그 참치를 다시 내가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방식이죠. 이처럼 감성을 담은 콘텐츠를 본 고객은 브랜드 메시지를 더욱 강하게 기억하게 되는 겁니다.
(2) 고객을 주인공으로 설정하자.
저희가 매번 대표님들과 상담을 할 때마다 강조하는 내용이 있는데요. 아무리 기업의 핵심 철학을 담은 브랜드 스토리라 하더라도 결국 기업이 중심이 아니라 고객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즉, 기업의 이야기 속에서 고객이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의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력있는 회사라도 온라인 브랜드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는 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홈트레이닝용 실내 자전거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어떻게 브랜드는 조력자, 고객은 주인공이 되게 만들 수 있을까요?
단순히 30분만에 300 Kcal가 소모된다는 정보를 전달하기 보다는, 운동할 시간이 없어서 고민인 직장인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집에서 10분 만에 운동을 끝내는 루틴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더 강력한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구매 전환을 위한 핵심 전략
(1) 제발 1가지 정보만 제공하세요.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을 이해하지 못한 수많은 기업들의 콘텐츠를 보면, 회사 제품의 정보를 한 콘텐츠 안에 전부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하지만 과도한 정보 제공은 오히려 광고로 보여 고객이 콘텐츠를 이탈하게 하거나 구매 결정을 미루게 만든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우리의 마케팅은 정부24 홈페이지처럼 모든 사람의 민원을 해결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블로그 콘텐츠 하나에 브랜드 역사부터 시작해서 제품의 모든 성분과 연구 개발 과정을 설명하고, 또 사용법과 고객 후기까지 전달하려고 한다면? 고객은 나중에 다시 봐야겠다 라고 생각하며 구매 결정을 미루게 되는 것지요.
따라서 한 콘텐츠에는 꼭 핵심 메시지 하나만 담는 것이 중요한데요. 단순하고 강렬한 브랜드 메시지가 오히려 구매를 유도한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2) 메시지는 간결하게 전달하세요.
고객이 결정하고 구매하도록 만들려면 메시지를 최대한 간결하게 전달해야 하는데요. 행동 유도 문구인 CTA(Call to Action) 또한 마찬가지로 명확해야 하죠.
간결한 메시지와 CTA는 구매 욕구를 높이고, 행동을 유도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이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여기서 확인하세요.’라는 메시지보다는 ‘지금 구매하고 20% 할인받기’라는 메시지가 더욱 잘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의 핵심 원칙
이처럼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은 단순한 홍보를 넘어 회사와 고객의 정서적 연결을 형성하고, 구매 전환까지 이어지는 강력한 전략이 될 수 있는데요.
이 콘텐츠를 보는 고객이 ‘어? 이거 내 얘기인데?’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 같다면,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고 핵심 메시지만 남기셔야 하는 것이죠. 고객이 “이건 내 이야기다!”라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의 핵심 원칙입니다.
- 하고 싶은 말을 줄이고, 고객이 듣고 싶은 이야기만 남기자.
- 광고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콘텐츠를 만들자.
- 고객을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감정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전달하자.
- 과도한 정보 제공을 줄이고, 핵심 메시지만 강조하자.
- 명확한 메시지와 CTA로 전환율을 높이자.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위의 구매전환 콘텐츠 제작 방법의 핵심 사항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신다면, 그때부터 고객은 브랜드의 이야기를 ‘내 이야기’처럼 받아들이고,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질 거에요! 🙂